우리나라는 커피를 생산하는 국가도 아니고, 커피를 마시기 시작한 역사도 짧은 편인데 커피사랑 만큼은 대단하죠.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들도 한국시장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한국의 커피 트렌드에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코로나로 인하여 지난 2년 가까이 커피숍이나 카페 이용이 자유롭지 못하다 보니 홈카페 열풍이 더욱 높아져 커피머신을 구매하거나 바리스타 교육을 받고 직접 커피를 내려서 마시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커피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지만 검색을 해보면 학원들이나 교육기관들은 많은데 정작 어떤 점을 따져서 선택해야할지 막막....나에게 맞는 바리스타 교육을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점이 많은데 커피학원의 시설, 커리큘럼, 수강료 등 다양한 조건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려고 합니다.
드발롱 커피학원
드발롱커피학원은 예전 명칭은 파주커피학원이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최근 파주지역에서 커피 맛집로 유명해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명칭을 통일하기위해 드발롱커피학원으로 바뀌었습니다. 문의를 해보니 반드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만 커피를 배우지는 않는다고 해요. 오히려 취미로 배우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 가운데 직접 손님들에게 자신만의 커피를 로스팅해서 접대하고 싶어 배우는 분들도 계시고, 의외로 나이 지긋하신 어르신 가운데에도 평소 커피에 관심이 많고 조예가 깊으셨던 분들이 이젠 은퇴하고 시간여유도 많아지시니 제대로 배워보고자 등록하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커피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할까?
바리스타 과정을 배우는 분들 가운데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이 잘되나요? 라고 문의를 하니 자격증과 취업이 반드시 연관성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자격증이 없어도 취업이 되는 경우도 많고 단순한 커피숍 아르바이트 직무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다만 자격증이 있다면 창업했을 경우 어느 정도 전문성을 고객들도 인정해 주고 스스로도 커피 전문가로서 자부심을 갖을 수 있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또 기왕 뭔가를 배웠다면 자격증까지 취득했을때 훨씬 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가 아닐까요?
무엇을 배울 수 있나?
바리스타과정 : 커피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교육코스는 바리스타 과정이라고 합니다. 커피학 개론부터 에스프레소 추출, 우유 스티밍 등 바리스타로서의 기본 지식과 실습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고 해요. 기본과정을 마치고 나면 고급과정으로 연계하거나 자격증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로스팅 과정 : 커피의 맛은 사실상 로스팅이 결정한다고 해요. 아무리 좋은 생두를 구해도 로스팅을 망치면 제 맛을 낼 수 없기에 커피의 맛을 제대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생두의 특성과 로스팅 기계의 원리를 제대로 잘 알아야 하겠죠. 나만의 커피 맛을 낼 수 있는 테크닉도 바로 이 과정에서 배울 수 있다고 하니 상당히 관심이 생깁니다.
컵핑 : 커피는 정말 다양한 맛을 지니고 있어요. 그렇지만 예민하게 미각과 후각을 훈련하지 않는다면 능숙하게 향미와 맛을 구분할 수 없다고 해요. 커피의 보다 나은 추출을 위해 표준화된 커피 평가방법을 배우고 커피를 분석하는 큐그레이더로서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정, 전문 바리스타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브루잉 : 원두커피를 추출하는 작업을 브루잉이라고 하는데 원두의 상태, 커피가루 입자, 물 온도, 추출 시간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커피의 맛과 향에 영향을 끼치는 분쇄도, 물의 온도, 붓는 방법을 배우기 때문에 다양한 커피를 만들어 내는 기술을 훈련하게 됩니다.
국제자격증(SCA) 과정 :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1급, 2급)을 취득하는 것도 좋지만 기왕 도전하는 것이라면 세계적으로도 통용되는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SCA) 취득을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훨씬 전문성도 높고 또 언제 해외에 나가게 될지 모르는데 미리 준비해 놓으면 좋쟎아요. ^^ 실전 테크닉과 심사과정, 평가, 자격증 발급까지 드발롱 커피학원에서 가능합니다. 원장님이 월드바리스타대회 심사위원이셔서 이런 부분의 경험도 많으시고 아주 구체적인 실전 경험과 노하우도 많이 알고 계셔서 합격의 지름길은 원장님 수업을 잘 듣는 것? 실제 수강생 가운데에는 몇 번을 연속 떨어지고도 원장님의 일대일 밀착교육 덕분에 결국은 합격증을 손에 넣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창업반 : 요즘 카페 창업을 꿈꾸는 분들이 많으시죠. 하지만 철저한 사전 준비없이 덜컥 창업을 했다가 예상했던 것과 다른 현실에 당황하거나 좌절하시는 분들도 많으세요. 제 주변에도 실제로 몇 분이 카페을 창업하셨다가 일년 남짓 운영하시곤 폐업하셨답니다. 옆에서 그 과정을 지켜보니 너무 안타까웠어요...드발롱의 창업반에서는 실제 카페를 수년째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실전경험이 많다보니 메뉴 개발에서부터 마케팅하는 방법, 고객 응대, 가게 운영 노하우까지 카페 창업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컨설팅을 해준다고 합니다. 어떤 수강생의 경우 카페 인테리어와 작업 동선까지도 모두 컨설팅을 받아 성공적으로 개업하고 운영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강사진의 경력은 믿을만 할까?
드발롱커피학원의 원장이신 김수지 대표는 SCA 바리스타 자격증과 로스팅 자격증을 보유한 분이라고 합니다. 매년 전 세계에서 열리는 월드바리스타대회(WBC), 월드로스팅대회(WCRC) 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계시기 때문에 세계적인 커피 트렌드를 잘 이해하고 커피교육에 열정도 많으신듯 했어요. 직접 커피회사를 운영하면서 몸소 체험한 경험을 교육으로 녹여내어 실제적이고 꼭 필요한 부분만을 중점적으로 지도하신다고 해요. 실제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에서도 직원들을 드발롱커피학원으로 연수보내고 있고 대학에서 커피교육 관련 강의도 많이 하셨다고 하니 실력은 확실한 분이신듯 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
드발롱커피학원은 이렇게 여러가지 장점이 많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위치가 파주 교외지역이다 보니 대중교통으로 찾아가기 쉽지 않습니다. 직접 운전해서 갈 수 없다면 배우기 쉽지 않다는 점이 아쉽네요. 거기다가 내일배움카드나 계좌제에 해당되는 학원이 아니라서 국비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직장인을 위한 야간반이나 주말반도 따로 운영하지 않아서 퇴근하고 배우거나 주말에 배울 수 없다는 점도 아쉽네요. 드발롱커피학원에서 커피를 배워보고 싶은 분들은 미리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문의전화 : 031-942-5455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마철 빨래 악취제거 (0) | 2021.07.08 |
---|---|
무릎 나온 바지 복구하는 방법 (0) | 2021.06.29 |
운동화 세탁 쉽게 하는 방법, 비닐봉지로 간편하게 세탁하기 (0) | 2021.06.29 |
흰빨래, 흰수건, 흰옷 세탁법 / 누렇게 변한 흰옷 하얗게 만드는 방법 (0) | 2021.06.16 |
아메리카노, 한국인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1위_칼로리 카페인 레시피 (0) | 2021.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