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서 상세페이지를 만들려면 기획부터 촬영, 편집, 디자인까지 혼자 다 해야하는 경우가 흔하다. 사실 한 가지만 제대로 하기도 힘든데 저걸 혼자 다 해내려면 버거울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사람이 없는데 어떻게...무조건 해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저런 강의도 들어보고 적용도 해봤지만 그다지 드라마틱한 결과가 나온 적이 없어 점차 흥미를 잃고 심드렁해졌다.
최근 우연히 최홍희라는 분의 상세페이지 강의영상을 접하게 되었는데 뭔가...이건 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일단 무료강의 신청을 해놓고 대기중이다. 그전에 유튜브로 올라온 각종 강의영상을 통해서 이 분은 어떤 식으로 작성하는지 대략적인 요지를 체크해 보고 있는 중이다.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이 세 가지가 핵심이라고 말한다. 누구에게라는 대상은 내 상품을 구매할 타깃을 의미하는데 넓지만 좁게 타겟을 잡으라고 한다. 화장품을 예로 들면 기초화장품을 찾는 고객이라는 넓은 대상 가운데 특별히 눈가 주름 개선효과를 원하는 고객이라는 특정 카테고리를 깊게 파는 것처럼 말이다. 내 제품을 구매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해결하고 싶어하는 문제가 무엇인지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타깃으로 삼은 고객은 어쩌다 내 상품을 검색하게 되었을까? 왜 검색했을까? 이 점을 고려해서 타깃을 분석하는게 필요하다. 즉 타깃의 구매 동기를 분석해내야만 하는 것이다.
고객의 취향, 습관 파악하기
이걸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네이버 검색에서 내 상품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고 VIEW 를 클릭<카페글<관련글<일반글 검색해 보면 된다. 최신순으로 검색하면 마케터가 작성한 홍보글을 피해서 검색을 해볼 수 있다. 관련글 검색으로 키워드에 따른 시장형성 여부를 확인한 후 최신 순 게시물로 마케터들이 일부러 만든 시장이 아닌 진짜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시장인지 여부를 체크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대상고객과 구매 동기를 명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장점 파악하기+내 상품 특장점 도출
무엇을 말할 것인가에서는 고객들이 기억하는 한 줄의 메시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고객이 그 페이지를 벗어나도 가장 가종했던 한 가지는 기억을 할 수 있어야 성공이다. 특징과 장점과 USP는 결코 같은 의미가 아니다. 특징은 다른 것에 비하여 특별히 눈의 뜨는 점이고 장점은 잘하거나 긍정적인 점, USP는 장점과 특징들이 모여서 도출해 낼 수 있는 것이다. 즉 특징>장점>USP가 되는 것이다.
어떻게 말할 것인가?
일단 결론부터 명확하게 말하자. 후킹 멘트로 고객의 관심을 끌어야 페이지에서 머물기 때문이고 머물러야 살지 말지를 결정할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후킹멘트의 핵심은 얼마나 짧은 시간에, 얼마나 드라마틱한 변화를, 얼마나 확실하게 보여주는가를 말해주자.
여기서 선택적으로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배송 특이사항이 있다면 표기해 주는 것도 좋다.
그 내용은 기-승-전-결로 작성되어야 하는데 이야기의 시작은 나의 이야기(15%), 그 다음은 왜 이 상품인지, 내가 왜 이 상품을 만들었는지(10%)를 설명하고 본격적인 내용(내 제품의 특장점)을 전개한다.(60~70%) 특징을 전개하는 방법은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상품의 핵심 차별점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를 단독으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징이 별로 없는 상세페이지
특징에 '그래서'를 붙여 장점으로 살짝만 바꿔도 훨씬 제작이 쉬워진다.
예시> 일교차가 큰 지역에서 재배되어 달고 맛있는 사과
수정> 일교차가 큰 지역에서 재배된 사과는 외부 변화를 견디기 위해 과육이 단단해지고, 씨앗 보호를 위해 더 많은 양분을 저장합니다. 그래서 유독 아삭아삭한 식감과 씨앗을 둘러싼 달콤한 자연 꿀을 만나기 쉽죠.
정보가 너무 없는 상세페이지
정보가 너무 없는 상세페이지의 경우 비슷한 제품을 타사에서는 어떻게 풀어가고 있는지 살펴보고 USP>장점>특징의 순서대로 구성을 해보면 될 것이다. 특히 타사에서 해당 상품을 설명할때 사용하는 용어를 주의깊게 보고 자연스럽게 활용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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