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1인기업, 프리랜서, 마케터, 블로거가 기업과 제휴마케팅 하는 방법

반응형

기존에 일했던 회사와 연결하자

그동안 근무했던 회사와 연계해서 일하는 방법도 좋고 회사를 다니면서 알게된 거래처, 대행사 등의 업체들과 같이 일하면 초창기 기반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디자이너나 전문성이 있는 일을 하시는 경우 거래처는 내가 속한 회사보다 나의 실력을 보고 일을 맡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사할때 기존 거래처들, 인맥들과 계속 연락하면서 인연을 이어가는게 좋습니다. 기존에 함께 일을 하면서 신뢰관계가 맺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서로 일을 주고 받기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1인기업으로 창업하거나 프리랜서의 경우 아무 연고도 없이 맨땅에 헤딩을 한다면 초창기에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퇴사 후 가끔씩 연락을 주고받아 현재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려주며 도울 일이 있다면 연락을 달라고 해보세요. 의외로 도움을 주려는 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나만의 홍보채널을 갖자

블로그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카페, 브런치 등 나만의 홍보채널을 통해 꾸준히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일을 했으며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업무관련 팁이나 정보를 올려보세요. 이걸 누가볼까 싶겠지만 실제로 필요한 사람들이 찾아보고 연락을 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스팅을 올린 초반부터 연락이 오지는 않겠지만 꾸준히 정보를 업데이트 해주면 관련된 궁금증이 생기거나 일을 함께 진행하고 싶을 때 연락을 하게 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내 채널을 통해 어느 정도 신뢰가 쌓인 상태에서 일을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한결 수월합니다. 상대가 나를 신뢰하는가 아닌가에 따라서 일을 진행하는 과정의 난이도가 상당히 차이가 있으므로 나를 잘 드러내고 내가 할 수 있는 일, 내가 했던 일을 꾸준히 업로드하는 채널을 적어도 하나 정도는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셀프 브랜딩의 중요성

자기 브랜딩이 되어 있는 경우 같은 일을 하더라도 훨씬 더 높은 단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게 그 사람의 이름값이기도하고 신뢰도에 대한 가치이기도 합니다. 실력이 뛰어나더라도 알려지지 않으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실력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선뜻 일을 맡기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적극적인 SNS 활용은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상대방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세요. 나라는 상품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상대방은 궁금하면서도 문의하지 않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 업무에 대한 단가를 명확하게 알려주면 오히려 연락이 옵니다. 물론 내가 아직 알려지지 않았고 신뢰가 많이 쌓인 관계가 아니라면 단가를 조금 낮추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서 경험이 쌓이고 결과물도 어느 정도 쌓여 신뢰가 형성된 이후에는 조금씩 단가 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의 한계를 뛰어넘어

오프라인에서 나를 알리려면 여러가지 제약이 많습니다. 만날 수 있는 사람도, 시간도, 거리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내가 잘 만들어 놓은 유튜브나 블로그, SNS의 글은 내가 잠자는 시간에도, 다른 일을 하는 시간에도 사람들에게 널리 퍼져 나를 알리고 있게 된답니다. 심지어 해외에서도 누구나 검색 또는 링크를 타고 찾아볼 수 있습니다.

 

플랫폼을 활용하자

크몽, 탈잉, 숨고, 네이버 엑스퍼트 등 재능마켓에 등록해서 활동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현재도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많은 분들이 이러한 재능마켓을 통해서 고객과 만나고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의 재능을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은 이미 어느 정도 볼륨이 커져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나를 알리고 단시간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업종에서 일하는 분들을 살펴보고 분석하면서 발전을 꾀할 수도 있습니다.

 

오프라인 활동도 필요하다

온라인도 중요하지만 오프라인을 통해 사람들을 알아두는 것도 필요하다. 명합을 가지고 다니면서 내가 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도 필요하다. 나의 재능이 필요한 사람들이 모여있는 공간에 찾아가서 나를 어필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관련 강의를 들으러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곳에 가면 관심이 같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쉬는 시간, 또는 돌아오는 길에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기회가 생깁니다. 내가 하루종일 만나는 사람들이 사실은 내 고객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내가 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이 기업과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변 사람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리고 필요할때 연락을 달라고 말해두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