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_파주 운정을 분석해보자

반응형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상권분석은 기본이죠? 예전에는 상권분석을 위해 발품을 팔아 돌아다니고 매장에 들어오는 손님을 하나하나 세어보고 일일이 자료를 수집하느라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빅데이터 시대. 상권분석도 빅데이터 자료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고 다양하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물론 모든 정보를 컴퓨터에만 의존해선 곤란하겠지만 어느 정도 기초자료를 충분히 모은 상태에서 실사를 나가는 것이 훨씬 시간과 비용을 아끼면서도 효율적이기에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꼭 창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흥미롭기도 합니다.

소상공인마당 / 소상공인시장진흥원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

먼저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를 방문하세요.
위의 이미지에 링크가 있으니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홈페이지가 열립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데이터는 볼 수 있지만 상세한 자료를 보기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을 보시면 창업지원 카테고리에서 상권정보시스템이 보입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간단한 분석이 가능한 페이지가 열립니다. 메인 상단의 까만 위치표시에서 원하는 지역을 검색합니다.
저는 파주 운정지역을 검색해 볼 생각이라 차례대로 관련 정보를 입력했습니다.

그 다음은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업종에 관한 정보를 알고 싶은가요? 파주 운정지역은 대단위 아파트 단지로 최근에도 꾸준히 입주가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카페나 음식점들도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다만 많이 생기는만큼 많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카페업종에 관한 전망을 알아보고 싶어 커피전문점/카페 카테고리를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지역과 업종을 선택했으니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분석하기 버튼 클릭~

파주 운정 지역에 관한 간단한 분석자료를 알려줍니다.
이곳에 카페를 차릴 경우 월 추정 매출은 925만원이라고 합니다.
현재 96개의 카페 또는 커피숍이 있고 일 평균 유동인구는 6,296명이라고 하네요.

여기까지가 기본 분석으로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좀 더 상세한 데이터가 궁금하시다면 로그인을 해서 원하는 상권에 관한 좀 더 상세한 자료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다시 분석 데이터를 입력하니 상권, 경쟁도, 수익, 입지 등 좀 더 상세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네요.
상권분석을 선택해서 좀 더 자세한 데이터를 알아보겠습니다.

상권분석을 누르면 반경 어느 정도까지를 기본으로 잡을지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운정1동 행정복지센터를 기준으로 사방으로 대략 1km정도 잡고 한번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잠시 가다리면 상세한 상권분석 보고서가 별도의 창으로 뜹니다.
상권에 대한 총평과 더불어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소득&소비, 지역분석 등으로 나누어 보여주며 프린트할 수 있는 버튼도 있습니다. 상권평가는 2등급 정도라고 하니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닌것 같습니다. 왜 2등급이라고 보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운정1동 지역은 파주시 전체영역과 비교하면 그나마 좋은 편입니다. 사실 파주시 면적이 상당히 넓지요. 고양시의 2배가 넘는 크기에 서울시보다도 크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아파트가 밀집된 주거지역도 있지만 논밭 임야 등의 비상업화 지역도 많아서 결과값이 저렇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뭐 그래도 일단 운정 지역 내에서 보자면 앞으로도 꾸준히 인구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서인지 성장성은 높은 편이라고 나옵니다. 영업력, 구매력도 있는 편인데 안정성이 떨어지네요. 아무래도 과열경쟁이 예상되어 그러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궁금한 매출분석. 과연 창업을 할 경우 매출은 어느 정도나 나올 수 있을까? 파주 운정지역 카페 매출 월 1,000만원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나마 코로나 기간동안 많이 떨어졌던 것이 지금은 서서히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당 지역의 유동인구는 어느 정도나 될까? 2020년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만 최근 조금 떨어지고 있네요. 한달 평균 6만~8만 정도라고 합니다. 성비는 남녀가 비슷한데 나이대는 40대 이후가 가장 높은 편입니다. 이곳에 창업을 한다면 40대 이후 연세를 타겟으로 준비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소득이나 소비수준은 어느 정도가 될까요? 교하, 운정 등 아파트가 밀집되어 있는 주택가를 중심으로 평균값을 내어보니 대략 280~400만원 정도를 예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면 소비는 160~210만원 정도라고 하니 수입의 절반 정도를 지출하는 편이군요. 상품을 구매할 주 소비자층의 소득수준과 패턴을 알면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책정할때 참고하기 좋습니다. 

지역분석에서는 해당 지역에 분포한 업종현황과 앞으로 상권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버스, 지하철 등이 어떻게 얼마나 지나가는 곳인가도 보여줍니다. 현재 이 지역에는 버스노선만 나와있는데 향후 지하철과 GTX가 들어올 예정이라 완공된 이후 지역분석 결과는 많이 달라지겠죠?

이렇게 내가 창업을 원하는 지역에 관한 대략적인 아웃라인을 잡아놓고 보다 구체적으로 접근하면 상권분석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대략 살펴본 바로는 파주 운정지역에 카페를 창업할 경우 생각보다 수익성이 좋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향후 지하철 완공에 따른 호재가 있기는 하지만 그때까지 시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당장은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고 900만원 대의 매출로는 이 지역 상가 임대료와 인건비, 재료비, 영업비용을 제했을때 순 수익은 300만원에 미치기도 어렵다고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최근 지인이 이곳에 카페를 창업했다가 일년만에 폐업하는 것을 목격하고 제법 장사가 잘되는 것 같았는데 왜 포기했는지 궁금했습니다. 이렇게 상권분석을 하고 보니 이유를 알 것도 같네요. 어떤 업종의 창업을 생각하시건 꼼꼼히 따져보시고 준비하셔서 시행착오 기간을 최대한 줄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