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2억명이 이용하는 메타버스 세상이 온다. 로블록스, 제페토

반응형

2019~2020년은 코로나 사태로 많은 콘텐츠 소비가 발생했던 해입니다.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등 다른 OTT 시장도 성장을 했지만 가장 핫했던 키워드는 역시 메타버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킵니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개념은 싸이월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미니미라는 아바타를 꾸미고 미니미가 미니홈피를 꾸미고 도토리로 음악과 옷과 인테리어를 꾸미던 싸이월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메타버스가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네이버에서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도 현실세계의 명품회사인 구찌나 샤넬 등이 가상공간 안에서도 명품가방을 만들어 런칭하고 판매를 합니다. 이럻게 벌어들이는 돈은 제페토로 돈이 가는게 아니라 명품 회사가 갖는 것입니다. 때문에 메타버스 내에서도 수 많은 사업아이템이 존재하고 경제활동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내에서 가능한 사업

미국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의 경우 사용자 개인들이 로블록스에서 게임을 즐길뿐 아니라 직접 만들어서 올릴수도 있습니다.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쓰지 않고도 일반인들 블록을 조립하듯 필요한 요소를 가져다 끼워서 손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을 론칭하면 게임을 만든 사람한테 돈이 적립됩니다. 구찌의 경우 가방을 메타버스에서 경매에 올리면 실물보다 비싼 가격에 팔리는데, 현실세계보다 가상세계에서 판매되는 가방이라는 희소성이 하나의 경제적 가치로 인정받기 때문입니다. 플렛폼 제공자뿐 아니라 그 안에서 컨텐츠를 만드는 사람에게도 돈이 가게되는 수익배분 시스템이 메타버스의 핵심중에 하나입니다.  이는 NFT라고 해서 지적재산권(non-fungible token)에 도장을 찍어주는 것으로 아무나 복제하던 디지털파일을 대체불가능한 토큰으로 고유성을 만들어 작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온라인상에서 그림을 하나 그려도 NFT를 씌우면 여기저기서 복사를 하더라도 나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관련 직업

그러다보니 메타버스 관련 직업을 갖는 것도 상당히 비전이 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아바타를 위한 의상을 판매하거나 게임을 만들고 아바타를 이용한 공연기획을 한다던가 다양한 사업의 기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직장생활로 꿈을 못이룬 사람들도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또다른 부캐릭터를 만들어 평소 하고싶었던 활동을 펼치며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제페토의 경우 그 안에서 시나리오 써서 많은 호응 얻으면 드라마화가 되기도하는 등 자기의 잠재력을 무궁무진하게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보니 또 하나의 유튜브가 되는 것이 아닐까 예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유튜브도 영상을 통하여 자신의 세계관을 펼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메타버스는 얼굴 공개없이 아바타로 할 수 있으니 훨씬 부담이 없으며 시공간과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는 수단이 됩니다.

 

메타버스 관련회사

메타버스는 흡입력있는 컨텐츠가 핵심입니다. 그러다보니 BTS나 블랙핑크와 같이 세계적인 아티스트를 보유한 연예기획사나 전 세계에 많은 유저들을 보유한 게임사가 현재로서는 가장 강력합니다. 그리고 메타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가진 회사와 그 플랫폼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무엇인가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로블록스 :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메타버스 회사는 미국의 로블록스입니다. 미국 초등학생 2/3가 빠져있다는 로블록스는 이용자 2억명에 이르는데 주로 10대 들이며 하루 이용자 4,300만명에 이릅니다.
  • 제페토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업으로 아시아의 로블록스라고 불륍니다. 네이버의 자회사로 이용자 2억명에 이르는데 그중 해외 이용자가 90%입니다.
  • 유니티 : 컨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엔진업체 입니다.
  • 페이스북 호라이즌 : 오큘러스 인수로 AR, VR 가상현실 세계관을 만드는데 많은 투자를 해오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소포트 : 전 세계 메이저한 클라우드 서비스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엔비디아 : 메타버스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클라우드 내에서 저장하기 때문에 저장공간과 연산처리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져야 하기 때문에 이를 구현할 수 있는 하드웨어가 중요합니다.
  • 비주얼 이펙트 스튜디오(특수효과) 자이언트스텝, 덱스터, 알체라 : VFX(특수효과)전문업체들로 가상공간에서 시각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앞으로도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인 만큼 관심을 가지고 꼭 공부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앞으로도 더 다양하고 많은 자료들이 나올때마다 꾸준히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