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고양이가 먹으면 위험한 음식

반응형

특히 구운 김이나 마른 명치, 가다랑어포는 고양이가 매우 좋아하는 음식이지만 미네랄이 과다하게 들어있으며 특히 조미김은 염분이 많아 신장에 무리를 주고 요석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뇨기계 질환을 앓았던 남자고양이라면 하부요로계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먹이면 안됩니다.

파, 양파, 대파, 부추

알릴 프로필 디설파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사람이 먹어서는 이상이 없지만고양이가 먹으면 적혈구를 파괴해서 혈뇨와 빈혈을 일으키고 구토, 설사, 황달, 심장이 빨리 뛰고 점막이 창백해지면 심하면 죽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열하거나 익혀도 이 성분은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이런 재료가 들어간 음식은 먹이면 안됩니다.

시금치

고양이 요석증의 원인이 됩니다.

생간

지속적으로 오래 주면 칼슘부족으로 보행장애가 생기고 비타민A 과잉으로 뼈발육에 이상이 생깁니다.

오징어, 문어, 새우, 게, 조개류

비타민 B1을 과다하게 분해하기 때문에 다량을 먹이면 구토와 경련, 식욕부진, 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어물

일반적으로 염분이 강하기 때문에 심장이나 신장에 무리를 줍니다. 꼭 주고 싶다면 끓는 물에 충분히 데쳐서 염분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말려서 소량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날달걀

삶은 달걀은 좋지만 날 것으로 먹일 경우 피부병, 결막염, 성장불량, 췌장얌의 원인이 됩니다.

포도(건포도, 포도쥬스, 포도껍질, 포도씨)

심각한 신부전을 일으키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주면 안됩니다.

초콜릿

고양이에게 독이 될 수 있는 테오브로민이라는 각성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카페인, 모르핀, 코카인, 니코틴 등에 많이 함유된 물질로 중독과 흥분을 유발하는 위험한 화학물질입니다. 고양이가 먹으면 구토, 설사, 위궤양, 중추신경계와 심장을 자극해 심장마비나 호흡곤란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날고기, 날생선

익히지 않은 날 고기는 대장균, 리스테리아균, 살모넬라균에 의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익히지 않은 생선은 비타민 B1을 과도하게 분해하여 고양이에게 마비를 일으킵니다.

우유(유제품)

우유를 조금만 먹어도 복통, 설사 유발하므로 고양이용으로 유당을 제거한 락토오즈 프리 우유(펫밀크)만 먹여야 합니다.

아보카도

사람은 먹어도 별다른 이상이 없지만 고양이가 먹으면 퍼신(persin)이라는 성분때문에 구투와 설사를 유발합니다.

알코올

약간의 술이라도 고양이가 먹게되면 알콜분해 효소가 전혀없기 때문에 급성 알콜중독으로 간을 완전히 망가뜨려 혼수상태에 빠지게 하며 죽을수도 있습니다. 장난으로라도 술을 주면 안됩니다.

장난감으로라도 주면 안됩니다. 먹어도 문제이지만 씹는 것만으로도 이빨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이빨을 평생 사용해야 하는데 손상을 입어서는 안되겠죠.

사람이 먹는 참치캔

고도한 염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지나치게 많은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 고양이 몸에서 비타민E를 파괴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람이 먹는 영양제

영양성분도 맞지 않거니와 파, 마늘, 양파 등에서 추출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절대 주면 안됩니다.

사람이 먹는 해열제(타이레놀, 이브프로펜, 아스피린)

고양이에게 치명적이며 손써볼 틈도 없이 죽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