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계정 해킹, 고달팠던 3개월의 해결과정

반응형

작년 크리스마스 연휴를 앞두고 페이스북 광고계정을 해킹당하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크리스마스 연휴를 앞두고 인스타그램에서 집행할 일주일짜리 짧은 광고를 세팅해 두었는데 퇴근 직전 이상없이 진행되는지 확인을 하려고 다시 들어가니 광고세팅에 문제가 있다는 메시지가 들어와 있는 것이었다.

 

당연히 페이스북 광고관리팀에서 보낸 메시지라고 생각해서 발신자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던 것이 돌이켜 생각해보면 가장 큰 실수였다. 메시지를 클릭하자 광고확인을 위해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했던 것 같고 그 이후 광고집행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뭐지??? 라고만 생각하고 로그아웃 후 퇴근을 했다.

 

그리고 이틀 후, 회사에서 긴급히 연락이 왔다. 광고계정에 등록된 카드로 광고비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상을 느껴 업무메일함을 열어봤고 아니나 다를까....페이스북으로부터 수상한 메일이 와 있었다.

 

 

 

광고결제와 관련된 문의가 내 퇴근 시간 이후부터 집중적으로 들어와 있었던 것이다!!!!

나는 요청한 적도 없는데 광고 청구 기준액이 상향조정되어 있었고

알지 못하는 이메일 주소가 추가되는가 하면 내 계정 자체가 삭제된 것이었다.

 

 

 

아마도 계정삭제는 회사에서 비정상적인 광고비 지출을 감지하고 카드결제를 막자 추적을 피하기 위해 내 계정을 삭제해 버린듯 하다. 이번 사건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계정이 삭제되면 피해를 입어도 페이스북에 신고하는 과정이 너무나 험난하다....피해신고는 계정에 로그인하여 관련화면을 캡쳐하고 직접 신고해야 하는데 계정이 삭제되었으니 신고할 방법이 없는 것이다. 온갖 방법을 찾고 찾다가 간신히 계정 결제관련 신고 버튼이 보여서 신고를 했다.

 

 

하지만 그 이후로는 조사중이니 기다리라는 답변 이외에는 전혀 달라진 것이 없었다. 심지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조사는 하고 있는지 문의를 하니 비슷한 내용의 문의를 반복하지 말라며 경고까지 하는 것이었다.

 

 

 

이미 피해계정을 통해 400만원이 넘는 돈이 빠져 나갔는데 신고할 방법이 막막했다.

게다가 삭제된 계정을 복구하고자 검색을 통해 알게된 방법을 이것 저것 다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을 뿐더러 

 

 

나중에는 갑자기 베트남어로 된 메일이 오면서 도무지 더 이상 진행이 안되는 것이다. 진짜 막막했다. 

 

 

이렇게 계정 암호를 변경하려고 해도 페이스북에서는 암호를 보냈다고 하는데 나에겐 오지 않았고... 피해를 입은 광고계정이 이미 삭제된 상태여서 이를 복구하여 피해내역을 입증하기도 어려웠다.

 

 

 

급한대로 일단 카드사에 먼저 신고를 했다. 카드사에서는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이상 걸릴 수 있으니 기다리라고 했다.

우리 회사의 광고계정은 대표님 개인 인스타그램과 연동되어 있어 그쪽을 통해 일단 광고피해 내역을 캡쳐해서 보내고 회신이 오기를 기다렸다. 카드사를 통해서 한번 신고하고,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한번 더 신고한 것이다.

 

 

 

 

하지만 혹시라도 시비를 가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계정 내 피해상황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고 해서 페이스북에서 삭제된 계정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페이스북은 계정이 삭제되어도 한달간은 유예기간을 두었다가 삭제한다고 들었다. 삭제되기 전에 살려야만 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는 경찰에 신고해도 시간만 오래 걸리고 별로 해결되지 않는다고..다른 강력범죄도 많다보니 이런 소액(?) 해킹범죄는 신경 써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답답한 마음에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니 정보통신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피해 365센터' 를 소개해줬다. 센터명도 생소할뿐더라 정부기관이라 뭔가 불친절할것 같고...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전화를 걸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빠른 응대와 친절하기까지....전화를 받고 바로 담당 상담사와 연결을 해 주었는데 상담이 시작되자 나와 유사한 피해사례를 검색하여 다양한 해결방법을 알려줬다. 대부분은 내가 시도해 본 방법들이었지만 이렇게 신경써 주고 알아봐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불안하던 마음이 안정이 되고 든든해졌다.

반응형

온라인 피해 365센터 에서도 별도로 페이스북 코리아를 통해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이의제기를 해 주었고, 매주 마다 현재 진행상황을 체크하면서 구체적으로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해보라던가...센터에서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다라며 세심하게 관리를 해주었다. 광고계정 해킹문제도 해결해야 하지만 내 본연의 업무도 함께 병행해야 하다보니 바빠서 자칫 간과하던 부분까지도 꼼꼼히 확인하고 리마인드 시켜주면서 문제해결 진행상황을 도와주셨다.

 

 

 그 덕분에 드디어 한달만에 페이스북으로 부터 삭제되었던 광고계정을 복구시켜주었다는 연락을 받게 되었다!!!!

어찌나 기쁘고 감사하던지~~ 바로 로그인하여 피해를 입었던 광고계정을 통해 사건 발생 당일부터 문제가 생긴 과정을 일일이 캡쳐하여 증거자료로 보내고 결과를 기다렸다.

 

 

 

 그 이후 페이스북 쪽으로부터 광고계정에서 정상적으로 지출된 광고비이므로 물어줄 수 없다는 답변이 카드사로 왔다고 들었는데 카드사 측에서는 이러한 반박자료들을 보내어 결국 승소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그리고 올해 3월 11일, 최초 사고가 발생한 날로부터 2개월 18일만에 드디어 전액 환불이 이루어졌다.

 

 

 

그동안 맘고생했던 시간들이 끝나고 이제야 맘 편히 쉬겠구나 싶었다. 직장생활 하면서 이런 경우는 처음 겪어봐 너무나 당황했고 무엇보다 나의 과오로 회사에 피해를 입혔다는 사실이 너무 괴로웠는데 시간은 좀 걸렸지만 결국 해결이 되어서 다행이었다. 무엇보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문제해결을 위해서 애써준 온라인 피해 365센터  상담사님께 감사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가운데 나와같은 피해를 입고 해결이 안되고 고생하는 분이 계신다면 지금 즉시 온라인 피해 365센터 를 통해 도움을 요청하시기를!!! 나중에 센터를 방문해 보고 알았는데 나와같은 해킹피해 이외에도 온라인쇼핑 결제분쟁이나 중고거래 사기 등 다양한 문제들을 여러명의 전문 상담사님들이 해결해 주고 계셨다.

 

 

이런 사고가 발생하면 진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은 안타까워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해주지 못한다. 반면 이곳 센터에서는 전문 상담원들이 배정되어 구체적이고도 실제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주고 함께 해결하기 위해 애써주기 때문에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게다가 집요하기까지 하다...이런 방법 저런 방법 찾아봐도 안되서 아...이건 안되나보다...하고 포기하려는 순간에도 끝까지 해결하기 위해 알아봐주시는 모습을 보고 솔직히 감동스러웠다. 앞으로 이런 사고를 다시 겪지 않도록 스스로도 주의하겠지만 만약 주변에서 나와같은 피해를 입고 방법을 못찾아 고민하는 분이 계신다면 나는 주저없이 온라인피해 365센터를 추천하겠다.

반응형